Pages

Friday, August 14, 2020

EU "5년 내 대형선박도 완전 자율운항" - 한국경제

sanubaripanas.blogspot.com
한국은 6~8m 정찰선 연구 그쳐
해외 선진국은 10여 년 전부터 자율운항선박 기술 확보를 위해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해왔다. 선체 길이 60m 이상 대형 선박을 자율운항선으로 바꾸려는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 6~8m 소형 정찰용 선박에 국한된 국내 자율운항 실증사업과는 규모와 속도 면에서 차이가 크다.

유럽연합(EU)은 10여 개 대학과 기업, 연구기관이 모여 자율운항 핵심 기술 개발을 마쳤다. 올해 연안에서 중소형 선박을 위주로 시험한 뒤 2025년 원양 대형 선박까지 운항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영국은 2030년까지 원양 선박 전면 무인화를 목표로 한 AAWA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롤스로이스마린은 2017년부터 구글과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운항 기술을 개발해왔다. 지난해엔 핀란드와 함께 개발한 첫 완전 자율운항 여객선 팔코의 시험 운항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노르웨이는 완전 자율운항 기능에 탄소 배출이 전무한 적재용량 120TEU(1TEU=길이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비료 운반선을 올해 바다에 띄울 예정이다. 네덜란드는 자율운항 기능을 갖춘 길이 52m, 24TEU급 바지선 5척을 지난해 8월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등에 투입해 시험 중이다.

일본은 선박 간 데이터 통신을 최적화하는 IoT 플랫폼을 2015년 개발해 국제인증을 받았다. 심야에 식별이 어려운 장애물 등과의 충돌 회피를 위한 딥러닝 기반 그래픽처리장치도 개발 중이다.

이해성/최한종 기자 ihs@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t's block ads! (Why?)




August 14, 2020 at 03:17PM
https://ift.tt/2FoTqBC

EU "5년 내 대형선박도 완전 자율운항" - 한국경제

https://ift.tt/2AZ1dUr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