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Sunday, September 27, 2020

해수부 장관 '공무원 실종' 선박 방문 무산…"현장훼손 우려" - 연합뉴스

sanubaripanas.blogspot.com

해경이 거절해 유사 선박 방문일정으로 변경…"뒷북 논란 속 일정 성급 추진" 지적

답변하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
답변하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어업지도선에 타고 있던 공무원이 실종된 사건과 관련 긴급 현안질의를 받고 있다. 2020.9.24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소속 공무원 실종 8일 만에 실종자가 탑승했던 어업지도선을 살펴보려 했지만, 수사기관으로부터 거절을 당하면서 급히 일정을 변경한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해수부와 해경 등에 따르면 문 장관은 이날 오후 실종된 공무원 A(47)씨가 탑승했던 서해어업관리단 소속 어업지도선 무궁화10호와 비슷한 규모와 환경을 갖춘 무궁화29를 둘러보기 위해 전남 목포를 방문한다.

문 장관은 무궁화29에서 조타실, 행정실, 갑판 등의 안전설비와 근무환경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당초 문 장관은 무궁화10호를 직접 둘러볼 예정이었다.

A씨가 연평도 해상에서 무궁화10호를 타고 어업지도 업무를 하다가 실종된 후 북한군에 피격·사망한 것으로 확인된 만큼 A씨의 근무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평소 근무 환경 등을 살피겠다는 취지에서 문 장관의 방문 일정이 잡혔다.

해수부는 그러나 수사를 담당한 인천 해경 측으로부터 '현장 훼손' 등을 이유로 이 같은 방문 계획이 반려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두로 돌아온 무궁화 10호
부두로 돌아온 무궁화 10호

(목포=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가 27일 전남 목포시 죽교동 해양수산부 서해어업관리단 국가어업지도선전용부두에 접안하고 있다. 무궁화 10호는 북한군 총격을 받고 숨진 공무원(항해사)이 실종 직전까지 탄 어업지도선이다. 2020.9.27 hs@yna.co.kr

해경은 A씨 실종 사건에 대한 수사가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황이므로 현장을 그대로 보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문 장관의 방문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장관은 유사 선박인 무궁화29호를 둘러본 후 서해어업관리단으로 가 A씨와 함께 승선했던 동료들을 만난다. 이번 사고에도 동요하지 말고, 안전 운항과 철저한 근무자세 확립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문 장관은 A씨가 실종된 후 공개적인 입장표명이나 행보를 보이지 않다가 실종 7일만인 27일 공식적인 첫 상황점검 회의를 열었다. 이를 두고 실종자 소속 부처로서 상황 점검 회의를 너무 뒤늦게 연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이런 상황에서 해수부가 수사기관과 사전에 의사소통하지 않은 채 장관의 사고 선박 방문 일정을 잡았다가 무산된 것은 이런 '뒷북 대응' 논란을 의식해 현장 점검 일정을 다급하게 추진하려고 한 방증이 아니냐는 지적을 낳고 있다.

[그래픽]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 사망 남북대응 주요 일지(종합)
[그래픽]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 사망 남북대응 주요 일지(종합)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청와대와 정부는 서해상 실종 공무원에 대한 북한군 총격 사망 사건과 관련, "남과 북이 파악한 사건의 경위와 사실관계에 차이점이 있으므로 조속한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조사를 요청한다"고 27일 밝혔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인 서주석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긴급 안보관계 장관회의 결과 이 같은 내용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ohyes@yna.co.kr

Let's block ads! (Why?)




September 28, 2020 at 08:42AM
https://ift.tt/3jfqB9W

해수부 장관 '공무원 실종' 선박 방문 무산…"현장훼손 우려" - 연합뉴스

https://ift.tt/2AZ1dUr

No comments:

Post a Comment